니콘카메라 마케팅사례

우리나라 6.25전쟁 당시 외신 사진 중 압록강 부근의 전투장면 등 극한 지역의 사진이 니콘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한 라이프지에만 계속 생생하게 보도되었다고 한다. 분명 니콘 카메라의 성능은 타제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 그렇다면 이런 니콘은 어떤 발전으로 지금의 세계적인 카메라 업체가 되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1. 니콘의 발전사

니콘이 카메라 산업에 뛰어든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 직후인 45년 11월이다. 이전까지 군수업체로 성장하던 니콘의 전신 일본광학공업이 새로운 활로를 찾다가 광학병기 제조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카메라 산업에 뛰어들게 된 것이다. 이때 내놓은 소형 카메라의 브랜드명이 니콘이다.

2. 니콘의 경영전략

(1) 니콘클럽 결성
이것은 경영으로서 니콘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동호인 클럽으로 40년이상 운영되어져 오고 있다. 회원수는 현재 18만명에 이르고 이들이 니콘 후원회 역할을 한다고 한다.

(2) 니콘살롱 운영
니콘 살롱은 동경 긴자의 변화가에 있는 사진 전시장이다. 이 전시장의 사진들은 수작들이고 니콘카메라와 니콘 렌즈를 사용해 탄생한 작품들이다. 일본 전역의 프로 및 아마추어 사진 작가들의 등용문 역할을 한다는 이곳은 바로 니콘의 사회활동장소이기도 하면서 니콘 카메라와 렌즈를 소개하는 홍보장소이기도 한 것이다. {최고 수준의 작품을 찍어내는 니콘 카메라와 렌즈} 이것은 니콘의 브랜드 홍보 전략의 중요 부분이라 하겠다.

(3) 세계 사진 기자들에게 니콘을 쓰도록 권유
카메라의 전문가들인 신문, 잡지 사진기자들에게 니콘제를 쓰도록 권유하였다.

3. 니콘의 경영이념

(1) 품질우선주의
니콘은 품질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른 경쟁 업체보다 2-3단계 더 많은 자체 품질기준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 니콘 카메라와 렌즈는 견고하고 그 성능이 균일하다는 니콘만의 특징이 있다. 서두에서 말했듯이 6.25전쟁 당시에 사진들도 니콘 만의 품질이 해낼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외적 모양새가 투박하고 형태가 모두 비슷 비슷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 모양보다는 성능에 주안점을 두는 니콘의 일관된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싹트게 했다.

(2) 연구개발주의, 기술개발주의
니콘은 모든 조직을 연구개발 주도로 움직여가고 있다. 기술자 집단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들고 나와 신제품 개발을 선도하는 분위기이다. 니콘의 회사 조직은 한마디로 기술 개발 중심이라 할 수 있다. 니콘은 처음부터 33만평이 넘는 토지를 매각하여 카메라 연구자금으로 투자할 만큼 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술개발 중시체제는 인사제도에서도 잘 나타난다. 지난 47년 이후 선임된 9명의 사장 중 7명이 기술자 출신으로 신입사원채용은 기술직을 중심으로 뽑는다.

신문지면 상에서 자주 보이는 것은 일본의 신제품 발명이다. 우리 나라에서 발명된 세계 최초의 신제품은 언제쯤가야 볼수 있는 것일까? 문제는 일본의 기업들은 그들의경영이념이 기술개발, 연구개발에 집중된다는 것이고 우리는 아직까지 그대로 받아들이려고만 하려는데 그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니콘사의 경우도 일관된 니콘의 경영전략인 품질, 성능 제일주의를 위해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주도해가는 모습에서 소비자들은 니콘을 신뢰할 수 밖에 없다. 그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새로운 반도체 제조 장비와 안경, 현미경 등의 사업 영역을 손쉽게 다져갈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한다.지금 이 국제화 시대에서 기업이 살아갈 수 있는 제일 훌륭한 방법은 무엇일까? 자기 회사의 자존심을 건 기술개발의 한판 승부만이 생명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것이다.

 

Leave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